전기자동차2023. 7. 17. 09:33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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아이오닉5 N 관련 좋은정보 있어서 퍼왔습니다

[주요 스펙]

마력: 최대 650HP (전·후륜 모터 합산 478㎾, 770Nm(78.5kgf·m) 의 최대 토크)

- N 그린 부스트 미 적용 시 후륜모터 282kW(383마력), 최대토크 390 Nm

전륜모터 166kW(225마력), 최대토크 350 Nm

합산 448kW(609마력)의 최고 출력과 740 Nm(75.5kgf·m)의 최대토크를 발휘

제로백: 3.4초

배터리: 4th gen battery technology 고출력 84kWh (기존 아이오닉5 : 77.4kWh)

배터리 충전: 18분 (10%에서 80%까지 충전 기준 / 배터리 멀티 급속 충전 시스템 적용)

모터: Maximum motor RPM 21,000

[아이오닉5 대비 바뀐 내외관]

1. 확장된 펜더(Fender)

- 기존 대비 차폭 5cm +

- 기존 대비 길이 8cm +

2. N전용 HUD 탑재

3. N라이트 버킷시트 볼스터 보강, 통풍기능 탑재

4. N라이트 버킷시트 높이 축소 (기존 대비 20mm 감소)

5. N라이트 뒷면 N로고 부착 (뒷면에서의 N 버킷시트 추가 심미성 확보)

6. 21인치 '단조(Forged)' 휠 적용

[브레이크 및 회생제동관련]

1. ABS 작동 중에도 회생제동 기능 작동 가능 (최대 0.2G)

2. 모터 관련 성능 Maximum motor RPM: 21,000 RPM

3. 배터리 관련 성능 4th gen battery technology

[패밀리 분야]

- isofix 탑재

(공식 런칭 영상 특정 장면에서 유추)

- V2L 기능

(400V/800V 멀티 급속 충전 시스템 적용 / 18분만에 10%에서 80% 충전)

[고성능 분야]

- N 런치 컨트롤(N Launch Control)

- 전륜 400mm 직경의 대구경 디스크 및 4피스톤 캘리퍼 적용

- 최대 중력가속도 0.6g 회생제동 기능

- 고성능 EV 특화 열관리 제어 시스템

- 전자식 차동 제한장치(e-LSD) 적용

- 전자식 서스펜션 (ECS)

- N 배터리 프리컨디셔닝(NBP)

- 스프린트 모드 (N race)

- 엔듀런스 모드 (N race)

- 전륜 스트럿 링

- 서브프레임 스테이

- 후륜 휠하우스 안쪽의 차체 보강 (기존 아이오닉5 대비 비틀림 강성 11% 증대)

- 기능통합형 액슬(Integrated Drive Axle) 전,후륜 모두 적용

- 피렐리 고성능 광폭 타이어 적용 (275-35-21)

- N 그린 부스트(N Grin Boost)

- 성능 전기차 모델을 위한 혁신적인 배터리 열 관리 시스템

- 전면부 냉각 면적 확대 및 모터 배터리 각각에 강화된 냉각 장치 배치

- 언더커버 디퓨저, 냉각 홀 등 공기 흐름 최적화 (공력손실 최소화, 제동시 냉각 성능 향상)

- N 브레이크 리젠(N Brake Regen)

- 21인치 '단조(Forged)' 휠 적용

- N라이트 버킷시트 높이 축소 (기존 대비 20mm 감소)

- N라이트 버킷시트 볼스터 보강

- ABS 작동 중에도 회생제동 기능 작동 가능 (최대 0.2G)

[기타]

- 출력과 기어비가 증가한 랙 구동형 파워 스티어링(R-MDPS) 적용

- 2개의 인버터를 장착한 2-스테이지 모터 시스템 (고성능 후륜 모터)

(일상 주행 시에는 하나의 인버터가, 고속 주행 시에는 2개 인버터가 모두 작동함으로써 주행 상황에 맞는 최적의 모터 출력을 발휘)

- N 전용 범퍼 커버 및 범퍼 하단부 낮게 가로지르는 립 스포일러

- N 전용 라디에이터 그릴

- 공력 성능 강화 에어커튼 및 에어 플랩

- 낮은 차체 높이 설계 (기본차 대비 20mm 감소)

- N 전용 리어 스포일러 (기본차 대비 100mm 확대)

- 에어 아울렛, 리어 디퓨저 적용 (최적 공력 성능 구현)

- N 전용 삼각형 보조제동등

- 체커 플래그 그래픽 적용 리플렉터

- N라이트 뒷면 N로고 부착 (뒷면에서의 N 버킷시트 추가 심미성 확보)

- N라이트 버킷시트 볼스터 보강, 통풍기능 탑재

- N전용 HUD 탑재

- 확장된 펜더(Fender)

a. 기존 대비 차폭 5cm +

b. 기존 대비 길이 8cm +

[차량 운전 재미 분야]

- Drag mode

- Track mode

- N 페달 mode

- N 드리프트 옵티마이저(N Drift Optimizer)

- 가상 변속 시스템 'N e-쉬프트(N e-Shift)

- 가상 사운드 시스템 'N 액티브 사운드 플러스(NAS+)

- N 토크 디스트리뷰션(N Torque Distribution)

- 트랙 SOC(State of Charge)

- 양발 브레이크 주법 (서킷이나 와인딩 코스 주행 시 브레이크 페달과 액셀 페달을 동시에 밟는 왼발 브레이크 주법도 사용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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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상세 내용]

N Drift Optimizer

- 전·후륜에 최적의 구동력을 배분함으로써 원활한 드리프트 주행을 가능하게 하는 기능으로 선회 시 후륜 모터에 구동력을 우선 배분해 '오버스티어'를 유도하고, 선회 탈출 시에는 구동력을 전륜에 적절히 배분해 빠른 탈출 지원

N 페달 mode

- 트랙 주행 상황 시 회생 제동을 활용하여 코너링 보조 (운전자가 가속 페달에서 발을 떼면 전,후륜 구동분배비를 적절하게 조절하고, 회생제동량과 모터 응답성을 높여 빠르게 감속하여 신속한 하중이동으로 민첩한 코너 진입 보조)

Drag mode

- 단시간 최대 출력 목적

N 배터리 프리컨디셔닝

- 드래그 모드(단시간 최대 출력 주행)나 트랙 모드(장시간 고부하 주행) 선택 시 주행 시작 전에 적합한 온도로 배터리를 예열하거나 냉각해 최적의 주행 조건을 제공하는 기능

V2L (Vehicle to load)

- 차량 외부로 일반 전원(220V)을 공급

기능통합형 액슬(Integrated Drive Axle)

- 휠 조인트와 허브의 일체화로 부품 수가 축소돼 중량이 절감되며 조립 구조 단순화와 휠 베어링 횡 강성 증대로 차량 핸들링 성능 향상

전자식 차동제한장치(e-LSD)

- 좌우 바퀴 구동력을 능동적으로 제어하는 장치 (언더스티어 억제 및 예리한 코너링 보조)

출력과 기어비가 증가한 랙 구동형 파워 스티어링(R-MDPS)

- 빠른 조향 응답성 확보

N 토크 디스트리뷰션(N Torque Distribution)

- 전·후륜의 구동력을 운전자가 직접 분배

N 런치 컨트롤(N Launch Control)

- 노면 상태에 따라 최적화된 성능 제어를 제공

- 운전자가 정차 상태에서 발진 시 최대 가속 성능을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

트랙 SOC(State of Charge)

- 트랙 주행 시 1랩(Lap) 당 배터리 소모량을 자동으로 표기

전면부 냉각 면적 확대 및 모터 배터리 각각에 강화된 냉각 장치 배치

- 전반적인 냉각 성능을 높여 트랙 주행 중 성능 저하를 최소화

N 브레이크 리젠(N Brake Regen)

- 회생제동량이 최대 수준으로 극대화 (최대 중력가속도 0.6g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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출처> N 클럽 과천NCK스튜디오님 글 퍼옴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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Posted by 학선류 천진반